바빌론에 강제 이주된 고사를 본떠 이를 ‘교황의 바빌론유수’가 칭하였고, 이 ‘아비뇽 유수’라는 용어는 교황권 몰락의 시작을 알리는 용어로 곧 일반화 되었다. 이 유수 시기 이후 로마와 아비뇽에 2명의 교황이 분립하게 되는 교회의 대분열로 이어지면서 교황권은 더욱 쇠약해지게 되었다.
◐ 족장시대
기원전 17세기인 유태인의 역사는 약 4000년 전 아브라함과 그의 아들 이삭과 손자 야곱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메소포타미아에서 발굴된, 기원전 2000년에서 1500년 사이로 추정되는 기록으로 그들의 유목생활의 양상이 창세기에 기록된 것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브라함이 어떻
유수까지를 다루어 볼 것이다.
2. 중세 초기의 대립
카롤링거 왕조 샤를마뉴의 대관 AD 800. 성 베드로 성당에서 교황 레오 3세에 의해서 황제로 대관하게 됨.
이후 교황들은 자신들이 황제를 임명할 권한을 지닌 듯이 보였고 이에 그들의 지위는 상당이 높아진 듯 보였다. 이후 교황의 자리는 뇌
Ⅰ. 메소포타미아의 고대 도시, 바빌론
고대바빌로니아 및 신바빌로니아의 수도로서 번영한 고대도시이다. 이 유적은 이라크의 수도 바그다드 남쪽 약 110㎞ 지점인 유프라테스강변에 있다. 바빌론은 원래 ‘신의 문’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이름은 BC 24세기 무렵의 아카드 시대부터 이미 알려졌다. 본
♣이스라엘 역사
유대인의 고향은 이스라엘 땅(에레츠 이스라엘)이다. 오랜 역사의 중요한 부분이 이곳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가운데 초기 몇 천 년의 역사는 성서에 기록되어 있었고 문화적 종교적 민족적 동질성이 형성되었으며, 대부분의 유대인들이 쫓겨난 후에도 수세기 동안에도 이스라엘에
바빌론으로 연행되어 갔다(바빌론유수). 이 사건은 이스라엘 종교사에도 큰 오점을 남겼으며, 그 후의 유대교의 성격에도 그 흔적을 남겼다.
페르시아(키로스 2세)의 메소포타미아 정복은 반세기에 걸친 바빌론 포로기(期)에 종지부를 찍고, 포로민의 해방을 가져왔다. 그들 일부가, 야훼신이 그들 조
Ⅱ. 본론
1. 유대인의 역사
1-1.유대인의 정의
유대인은 셈어족에 속하는 헤브라이인과 가나안인의 혼혈민족이다. 보통 헤브라이인 · 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른다. BC 10세기경 이스라엘왕국이 북쪽 이스라엘왕국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리고, 바빌론유수기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을
바빌론유수와 교회의 대분열을 통해 만천하에 드러났다. 십자군전쟁이 끝난 뒤 본격적으로 시작된 교황과 고위 성직자들의 부패 및 타락은 르네상스시대에 있어서 극한 지경에 이르렀는데, 그들은 군주 이상의 호사스럽고 화려한 생활을 영위하였다. 그들이 이렇게 화려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바빌론유수’ 나 ‘교회의 대분열’은 교황권이 쇠퇴했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사례라고 볼 수 있다. 또 중세교회의 사회경제적 기반이었던 봉건적 사회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교회의 기반이 잠식되어갔고, 국왕이나 몰락하고 있던 봉건 귀족들이 재정적으로 압박을 받음에 따라 교회의 재산
바빌론유수기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을 모두 유대인이라 불렀고, 스스로 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르기를 좋아하였다. 디아스포라(離散)로 자손은 세계 각지로 유랑하여, 그 땅의 인종·민족과 혼교(混交)를 거듭하여 왔기 때문에 형질·문화·종교는 다종 다양하다. 즉 형질상 다수의 유대인은